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상경대학 경영학과(칠암)

홈으로 이동 학부교과목소개상경대학 경영학과(칠암)

Why We Buy

기업생존의 기초인 매출은 고객의 입장에서는 구매이다. 이런 고객의 구매행동을 여러 산업과 여러 국가사례를 통해 제시하여, 수강생이 체계적으로 고객의 구매행동을 이해하게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금융의 이해(Understanding about Finance)

본 과목은 금융과목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과목으로 금융을 비롯한 금융경제 전반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로 실물경제와 관련된 금융의 역할과 기능, 그리고 금융기관의 주요 기능들에 대해 학습한다.

조직행동론(Organizational Behavior)

조직생활에서 사람의 행위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사람들 간의 관계를 성공적으로 이끌어가는 데 필요한 역량을 길러주기 위해 동기부여, 리더십, 의사결정, 권력, 협상 등에 관한 이론과 사례를 학습한다.

on-and off-line마케팅원론(on-and off-line Marketing)

현대의 on- and off-line 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파악한다. 고객만족, 시장세분화, 목표시장선정, positioning, 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및 서비스마케팅에 대해 학습한다.

재무관리(Financial Management)

기업 경영에 필요한 자금의 조달과 운영에 관한 이론과 기법에 관하여 학습한다.

조직설계Clinic(Organization Design Clinic)

조직설계의 기본요소와 다양한 조직형태를 학습하고 환경과 공진화하면서 지속가능한 조직을 만들 수 있는 역량을 계발한다.

벤처경영론(Venture Management)

기업경영의 문제를 창업자의 관점에서 풀어 가는데 필요한 기본지식을 학습한다.

e-비지니스원론 (Principle of e-Business)

전통적인 기업 상거래의 개념을 탈피한 e-biz의 원리와 구조를 학습함으로서 전자상거래를 통한 창업을 준비하는데 필요한 제반 지식을 학습한다.

소비자행동론(Consumer Behavior)

소비자가 물건이나 서비스를 사려고 결심하기 시작하여, 실제 구매에 이르는 과정을 학습한다.

증권시장론(Securities Market)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 유가증권시장에 관한 제도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증권시장으로부터 기업이 자금을 조달, 운영하는 방법과 투자자들의 자금 운용방법을 이해한다. 자본시장법에 명시된 투자와 관련된 기관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

상호 충돌하는 개인과 조직의 이해를 조화시키면서 구성원을 조직목적을 달성에 효과적으로 동원하는 데 필요한 방법을 모색한다.

경영정보시스템(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경영에 필요한 정보를 적시에 제공하기 이하여 경영정보시스템에 대한 기초 개념 설명, BPR, 경영정보시스템 분석 및 설계, DBMS, 정보자원관리, 정보화 전략등에 대한 개론적 지식과 사례를 학습한다.

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기업이 고객과 소통하는 일체의 커뮤니케이션 통로를 교육하고, 이를 통합하여 사용하는 일련의 과정을 제시한다.

벤처가격정책론(Venture Power Pricing)

벤처기업이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입하고, 시장에서 지속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여러 가격전략 및 가격전술을 학습한다. 이 학습을 위한 전략적 활용사례 및 계량적인 방법이 제공된다.

기술창업론(Technology-based Entrepreneurship)

기술기반의 창업에 있어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기초지식을 소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술창업을 위해 기업가에게 요구되는 시장기회 탐색, 비즈니스 모델 구축, 창업계획서, 자금조달 등을 중심으로 학습하며 동시에 산업별 기술창업 특성, 성공 및 실패사례, 세계적인 창업가를 탐구한다.

투자론(Investment)

벤처투자와 관련된 이론과 기법을 습득함을 목적으로 한다. 주요 학습내용은 자본시장의 구조와 기능, 포트폴리오이론, 증권의 분석, 선물 및 옵션, 벤처투자의사결정 및 기업가치평가 등이다.

경영전략(Strategic Management)

기업이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를 달성할 수 있는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과정에 관련된 주제들을 학습한다.

철학과 경영의 만남 (Dialogue of Philosophy and Management)

소크라테스, 플라톤, 니체 등 역사상 위대한 철학자들의 꿈과 삶을 이해하고 그들이 인간과 세계를 분석하는 데 사용했던 아이디어들을 기업경영에 실천적으로 적용하는 경이로운 순간을 체험한다.

제품 및 서비스 혁신(Product & Service Innovation)

본 교과에서는 최근 들어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혁신의 제고와 확산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제품 및 서비스 혁신 이론과 사례에 대한 학습을 통해 효과적인 혁신방안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생산관리(Production Management)

생산시스템의 설계, 운영 및 통제 등에 관한 기본 개념을 소개하고, 생산전략, 경쟁력 전략, 기술전략, 품질전략, 수요예측, 제품설계, 입지설계, 프로세스설계, SCM, 생산계획 및 운영 통제에 관한 제 기법의 적용과 분석능력을 기른다.

신제품 개발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for new product development)

신제품을 개발하는 9가지 기법으로 수강생 스스로 창업을 위한 상품 을 설계해 보는 캡스톤 디자인 수업이다.

창의성 개발 프로그램(Creativity Development Program)

경영자가 조직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부딪치는 문제들을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기법과 사례를 학습한다.

금융시장론(Financial Market)

자본조달에 필요한 단기금융시장, 장기금융시장을 통한 자본이동의 메커니즘 이해를 기본으로 파생금융시장, 외환시장, 자산유동화시장, 정책금융시장 등 금융시장 전반에 대한 지식의 폭을 넓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경영과학(Management Science)

기업경영의 합리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계량적 접근모형 즉, 선형계획법, 목표계획법, 의사결정분석 모형, 수요예측, 재고모형, PERT/CPM, 대기행렬이론, 시뮬레이션 등을 학습하고, 이들을 실무에 응용할 수 있도록 실제 사례들을 학습한다.

물류 및 공급체인관리(Logistics and Supply Chain Management)

본 교과에서는 기업의 경영성과 제고를 위해 제반 물류 및 공급체인관리 이론과 사례 학습을 통해 공급자로부터 최종 소비자에 이르는 공급체인관리의 효과적인 전략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벤처기업 마케팅조사론(Marketing Research for Venture Business)

벤처기업의 창업과 관련된 마케팅조사 방법 및 고객수요조사 분석 기법에 대한 이론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현실적인 응용능력을 학습한다.

기업가정신과 창업(Entrepreneurship)

성공한 벤처창업가와 실패한 벤처창업가를 탐방하여 벤처창업가로서 가져야 할 자질과 역량을 체험적으로 학습한다.

기업분석론(Corporate Analysis Thoery)

재무제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가치를 분석하여 투자의사결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로 기업의 펀더멘털을 다루는 내용이 주가 되며, 거시경제가 기업의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함께 학습한다.

디지털사회, 인간 그리고 경영(Digital Society, Human, and Management)

디지털사회의 조직에 내재하는 윤리적 딜레마들을 효과적으로 극복하면서 인류의 보편적 가치가 구현될 수 있는 21세기 조직을 설계하고 운영할 수 있는 역량을 학습한다.

정보시스템전략(Information Systems Strategy)

조직의 관리자 관점에서 정보시스템의 전략적인 활용과 관리 방안에 대해서 학습하며, 이를 통해 조직 내 정보시스템에 관련된 효과적인 의사결정과 함께 경영성과 개선에 기여하는 방안을 배우게 될 것이다.

유통 및 장소마케팅(channel and place marketing)

마케팅 4p중 place에 해당하는 유통 및 장소에 대한 마케팅을 배운다. 유통을 통한 사업기회창출 및 각 유통채널(channel)별 특성을 이해하고, 우리 회사에 가장 적합한 유통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게 한다.

글로벌벤처사례연구(Case Study on Global Ventures)

고성장 글로벌벤처의 대표적인 사례 고찰을 통해 성공 및 실패요인을 분석하고 경영시사점을 토론함으로써 벤처 비즈니스의 글로벌화 전략을 체계적이고 분석적으로 연구하는 역량을 배양한다.

시사금융특강(Financial Event Study)

금융시장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내용에 대한 토론을 통해 사고의 폭을 넓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수업은 관련된 뉴스를 읽고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소셜벤처(Social Venture)

빈곤, 실업, 교육, 환경 등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를 기업가 정신을 발휘하여 혁신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는 과정에 필요한 이론과 사례를 학습한다.

재무종합설계(Financial Capstone Design)

재무관리 및 투자에 관한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개인 또는 기업의 자산운용에 관한 종합적인 포트폴리오 작성을 통한 재무설계가 가능하도록 함을 목적으로 하며, 이론과 실습을 통해 실무능력을 배양하는 캡스톤 디자인 수업이다.

IT벤처 창업(IT Venture Start-up)

실제 IT분야의 창업을 도모할 수 있도록 다양한 IT 벤처기업의 사례를 살펴보고, 효과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방안에 대해서 학습한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1/06/09 14:1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