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경영학부

홈으로 이동 학부소개학부소개경영학부

교육목표

기업의 사명은 사회에 산재해 있는 물적·인적·지적 자원의 활용을 그 사회로부터 위임받아 인류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다. 경영이란 가치·비용·가격이란 세 가지의 축이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생산, 재무, 마케팅, 인사조직 등의 분야가 유기적이고 효율적인 관계를 갖도록 하는 것이다. 경영학부의 교육 목표는 이러한 기업활동에 요구되는 종합적 사고능력과 분석력, 통찰력과 예측력, 친화력과 리더십을 두루 갖춘 전문경영인과 창업자를 육성하는 데 있다.

인재상

전문적 경영인

지식 정보화시대의 조직경영에 필요한 전문 지식과 기술을 갖춘 경영인

융합적 경영인

종합적 사고력을 바탕으로 실무적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경영인

창업적 경영인

기업가적 정신으로 기업이 당면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려는 경영인

전공영역(세부전공) 소개

마케팅

마케팅 전공은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판매를 위해 고객과 시장을 세분화하고 타깃팅하며 이를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고객의 마음에 제품을 포지셔닝하는 제반 이론과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통해 시장과 소비자 욕구에 기반한 제품의 개발과 관리, 적정 가격 분석을 통한 경쟁력 있는 가격책정, 강력한 유통채널과 최상의 효율을 배가할 수 있는 통합적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갖춘 고객 중심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마케팅 전공의 교과과정은 소비자 이해와 시장분석을 통한 마케팅 역량뿐만 아니라 현장기반의 실무능력강화에 중점을 두며 세부교과목으로 마케팅관리, 소비자행동론, 신상품 마케팅, 가격관리론, 디지털 마케팅, 유통경영론, 마케팅 조사론, 광고 및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마케팅, 글로벌 마케팅, 경영전략 등이 있다.

생산관리

생산관리 전공분야는 제품의 생산, 품질, 물류 등과 관련한 기업의 활동을 넘어 서비스 산업 영역까지 포함한 운영관리의 영역으로 그 범위를 넓히고 있다. 관련과목은 생산관리, 품질경영, 공급사슬관리를 들 수 있다. 생산관리는 제품의 설계에서 완제품이 나오기까지의 전 생산체계의 운용에 대한 이해와 각 생산단계에서의 효율성 제고에 초점이 맞추어진다. 품질경영은 제품의 불량률을 최소화하기 위한 관리기법, 관리도, 샘플링 검사, TQC 등을 이해하는 것이 핵심 내용이 된다. 공급사슬관리는 원료에서 완제품에 이르는 전 과정에 걸쳐 참여하는 각 기업간의 기업 물류비용 절감과 고객 서비스 수준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관리방법을 말한다. 통신기술과 교통 기술 발전을 기반으로 한 eLogistics 시스템 구축과 기업간의 협력을 새로운 패러다임 안에서 구현하는 것으로 공급사슬에 참여하는 주체들의 협력문제와 정보기술 등을 포함한다.

인사조직

인사조직분야는 사람 및 조직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포괄적이면서 체계적으로 다루는 학문분야이다. 일반적으로 인사조직의 주요 분야는 조직행동, 인적자원관리, 고용관계, 조직이론, 경영전략으로 구성되어 있다. 조직행동은 인사조직의 기초가 되는 학문으로서 조직 내에서 개인과 집단의 행위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인적자원관리는 조직 내 인적자원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세스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고용관계는 근로자, 경영자, 정부 간 균형잡힌 시각에서 조직 내 갈등 완화와 협력 방안에 대한 실무 지식을 쌓을 수 있다. 조직이론은 거시적인 관점에서 조직을 더욱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조직설계 이론과 실제를 다루는 학문이다. 경영전략은 조직의 방향성과 의사결정에 대한 이론과 지식 학습을 통해 실무적 역량과 통찰력을 제공한다.

재무관리

오늘날 기업의 목적은 이윤의 극대화에서 출발하여 궁극적으로 기업의 미래 현금흐름 창출능력(기업가치)을 극대화시키는 것이다. 기업의 최고경영책임자(CEO)가 기업의 경영과 투자 방향을 결정짓는 최고의사결정권자라면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이러한 경영활동에 수반되는 자금과 현금흐름을 정확하게 추정하고 그 위험을 분석함으로써 경영과 투자를 실질적으로 실행하는 최고의사결정권자라고 할 수 있다. 모든 기업의 활동은 재무적 수치로 표현될 때 실행 가능한 의미를 가지며 재무관리 전공은 이에 수반되는 자금 및 현금흐름과 관련된 이론을 습득하고 기술에 대해 훈련한다. 재무적 역량을 갖추기 위해서는 도구학문으로서 수학, 통계학, 회계학에 대한 기초 소양이 요구되며 이러한 토대에서 경제학과 경영학에 대한 포괄적 이해가 필요하다. 세부교과목으로 재무관리, 증권시장론, 투자론, 경영분석, 포트폴리오관리, 재무종합설계1, 재무종합설계2, 금융기관경영론, 금융실무, 시사금융특강 등이 있다.

교육목표 체계도

교육목표 체계도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1/07/29 16:2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