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졸업 후 진로

홈으로 이동 학부소개졸업 후 진로

졸업 후 진로

경영학부의 교육과정은 현대 기업의 운영 원리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활동을 구성하는 마케팅, 생산관리, 인사조직, 재무관리에서 요구되는 직무역량을 구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졸업생은 이러한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함으로써 대기업, 중견기업, 공기업, 금융업, 무역, 마케팅, 유통, 컨설팅, 항공 등의 기업체와 공무원, 연구소, 교직 등 경영학적 역량이 요구되는 모든 산업으로 진출할 수 있다. 또한 세부전공별 전문 자격증을 취득함으로써 관련 직종에서 자신의 전문 역량을 심화시켜 나갈 수 있다.

마케팅

경영학 전반에 대한 기본역량을 바탕으로 마케팅 전공역량이 강화되면 연관된 직군의 기업과 기관 및 조직으로 진출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마케팅관리를 시작으로 마케팅조사론, 소비자행동론, 유통경영론, 신상품 마케팅, 가격관리, 서비스 마케팅, 광고와 커뮤니케이션 등의 과목을 충실히 수강하면 고객니즈 파악역량, 광고/홍보 관리역량, 상품기획역량, 유통관리역량, 브랜드 관리역량, 마케팅전략 기획과 실행역량을 구비할 수 있다. 마케팅 전문 직군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다양하고 광범위한 경험 및 경력 계획 혹은 자격증 취득이 필요하며 석박사 학위가 요구되기도 한다. 특화된 마케팅 전공역량을 바탕으로 마케팅기획 전문가, 유통 MD(Merchandiser), 광고홍보 전문가, 경영컨설턴트, 시장 및 여론조사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고, 일반기업과 조직의 마케팅과 홍보 및 기획부서로 입사할 수 있으며, 창업을 통해 CEO로서 성장해 갈 수도 있다. 마케팅기획 전문가는 시장과 제품의 경쟁우위를 바탕으로 경영성과를 향상시키고 마케팅 목표와 전략을 수립하며 경쟁사 전략 및 전술에 대응하는 직무를 수행한다. 유통MD는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취급할 브랜드 및 제품을 선정, 관리, 기획하는 직무를 수행한다. 광고 및 홍보 전문가는 광고 컨셉 및 기획과 광고가 나갈 매체의 선택과 교섭, 언론과의 커뮤니케이션, 보도자료 작성 배포 등의 직무를 담당한다. 경영컨설턴트는 경영분석과 진단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상담과 자문을 수행한다. 시장 및 여론조사 전문가는 수요자 인식과 반응을 조사, 분석하고 연관된 전략을 수립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기업의 마케팅부서에 입사하면 위에서 언급한 마케팅관련 업무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수행하게 된다. 경영학부의 다양한 세부전공 지식과 함께 마케팅 전공역량을 강화한다면 시장분석전문가, 마케팅매니저, 고객만족(CS)전문가, 최고마케팅관리자(Chief Marketing Officer) 및 창업가로서의 성공가능성도 모색할 수 있다. 마케팅과 연관된 자격증으로서 경영지도사, 사회조사분석사, 유통관리사, 브랜드관리사, 인터넷마케팅지도사, 마케팅빅데이터관리사, 구글애널리틱스, SNS마케팅 전문관리사 등이 있다.

생산관리

한국산업인력공단의 경영∙회계∙사무 분야 인력수급현황 분석(2015년)에 따르면, 생산∙품질관리의 재직 인원이 전체의 22.4%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상당한 규모에 해당하여 많은 수요를 가지고 있다. 생산관리 영역에서의 학습내용은 기업의 수요예측, 재고관리, 표준화, 6시그마, 구매, 조달 등에 대한 이론과 실무 지식의 습득이며, 이러한 지식을 통해 생산관리 영역의 전문가는 디지털 혁명과 함께하여 글로벌 공급망 운영과 관련한 전문 경영인력으로서 발전할 기회를 가지게 된다.

인사조직

인사조직분야의 다양한 교과목은 학생들에게 사람, 조직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 및 실제에 대한 이해력과 전문성을 향상시킨다. 조직행동, 인적자원관리, 고용관계, 조직이론, 경영전략 등 인사조직분야에 대한 지식 축적과 실무 능력은 조직 내 인적자원을 관리하고 기업의 전략적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반드시 요구되는 역량이다. 졸업 후 학생들은 사기업과 공기업의 인사 또는 전략부서로 진출할 수 있으며 경영컨설턴트, 공인노무사로서 독립적인 진로를 개척할 수 있다. 인사조직 역량은 어떠한 조직에 입사하더라도 중간관리자나 최고경영진이 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직무역량이다.

재무관리

기업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경영 활동은 재무적 수치로 표현되어야 하며 재무관리의 목표는 이에 필요한 이론적 지식과 실무적 역량 그리고 재무관리자로서의 올바른 태도를 갖추는 것이다. 이를 위해 경영학부는 재무금융트랙(산학트랙)과 금융보험학(융합전공)을 로드맵으로 제공하고 있다. 학부생은 이를 충실히 이수함으로써 일반 공기업 및 사기업과 정부 조직의 재무 부서로 진출할 수 있고 재무를 직업으로 하는 금융업으로 진출하여 자신의 재무 역량을 심화시킬 수 있다. 재무와 관련된 직종에는 회계 사무원,경리 사무원,출납창구 사무원,은행 사무원,증권 사무원,보험 심사원 및 사무원,대출 및 신용카드 모집인,보험금융상품 개발자,투자신용 분석가,자산 운용가,증권 및 외환 딜러,수금원 및 신용 추심원,보험 모집인 및 투자 권유 대행인,손해사정사 등이 있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1/07/26 13:5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