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경영학부

홈으로 이동 학부교과목소개경영학부

도구과목

경영통계학

본 강좌는 경영학 전공과목의 도구과목이다. 수강생은 통계적 자료로부터 경영학적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가설로 제시하고 이를 검정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경영수학

기업은 부존 자원 등의 제약조건 하에서 이윤의 극대화를 도목한다. 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미적분을 이용한 최적화 기법 등 수학적 도구의 사용이 필수적이다. 경영수학은 OR, 경영과학, 기업경제학, 경영통계학, 재무분석 등 모든 경영학 세부전공의 기초 도구과목이다. 

회계원리2

기업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거래들을 측정, 분석, 요약하는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재무보고서의 작성을 위한 회계순환과정과 자산, 부채, 자본에 대한 각 계정과목들의 기록 및 분개방법을 공부한다.

관리회계

책임회계의 실현에 대해 설명하고, 원가추정 및 회귀분석, 자본예산모델, 특수원가개념의 활용 등 원가회계에서 미비했던 관리적 회계정보를 최고경영자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회사법

현대기업의 가장 중요한 형태로서 자유 경제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 회사인 만큼 상법학 중에서 회사법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특히 주식회사에 관한 법규가 복잡하므로 주식회사편을 중심으로 강의하며 또한 필요한 부분은 증권거래법상의 제반 법규의 해설을 곁들인다.

중급회계1

회계학의 기초과목(회계원리, 재무회계, 회계이론 등)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들 기초과목에서 배운 회계학의 제개념 및 이론들을 중급수준의 회계처리시 그 응용능력을 배양하고자 하는 것이 강의의 주목적이다. 따라서 회계학의 기초과목에서 다루어졌던 부분 및 앞으로 배울 고급회계 영역에서 대상으로 하는 분야(리스회계, 물가변동회계, 연결회계 등)는 본 강의에서 제외된다.

마케팅

마케팅관리

기업활동으로서의 마케팅 개념, 마케팅 계획 수립을 위한 전반적 요소와 시장세분화-시장선정-포지셔닝, 기능으로서의 마케팅 관리에 해당하는 상품, 가격, 촉진, 유통과 관련한 전반적 내용을 다룬다. 

디지털마케팅

인터넷 및 정보통신기술의 활용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배우는 것으로 온라인 마케팅, 소셜 네트워크 마케팅, 플랫폼 전략 등 최신 마케팅 전략들을 배울 수 있는 과목이다.

경영전략

기업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경쟁우위 전략을 수립하는 의사결정 전반, 즉, 경영전략 분석의 기본 틀, 핵심역량 파악, 조직구조, 사업부 수준의 경쟁전략과 기업수준의 전략 학습을 통하여 전략적 사고능력을 배양하게 된다. 

광고와커뮤니케이션

기업이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고객에게 광고, 판촉, 인적판매, PR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기 위한 전략적 소통 방법을 다양한 사례와 함께 통합적으로 학습한다. 

유통경영론

제품을 유통경로를 통해 고객에게 전달되는 전과정을 다루는 것으로 유통산업과 환경, 소비구조 변화, 상권분석, 유통전략 전반과 최근 온라인 판매 방식도 아울러 학습하는 과목이다.

마케팅조사론

기업입장에서 마케팅 전략을 펼치기 위한 자료의 수집, 분석, 해석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실제 시장 조사에 적용할 수 있는 기법과 보고서 작성까지의 과정을 SPSS 통계 프로그램과 함께 배운다.

신상품마케팅

신상품 개발 과정, 아이디어 관리, 컨셉 개발, 마케팅 전략 수립과 사업성 분석, 제품 개발 및 출시 전략을 학습하여 시장요구에 부합하는 경쟁력 높은 신상품을 기획할 수 있는 역량과 함께 창업과정에서도 경쟁력 높은 신상품을 출시할 수 있다.

서비스마케팅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무형의 상품 판매를 다루는 학문으로 서비스가 갖는 차별적 특성, 서비스 품질 및 프로세스 관리 및 최신 전략 및 다양한 사례들을 학습한다. 

글로벌마케팅

해외로 진입하기 위한 기업의 의사결정과 관련된 확장된 마케팅을 다루는 것으로 글로벌 환경분석, 진출 전략 및 여러 국제적 문제들을 다루고 해외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사례들도 함께 배우게 된다.

소비자행동론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소비자의 욕구, 정보처리, 태도 및 선택 과정 전반과 관련 이론의 학습을 통하여 소비형태 및 기업 활동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심리학, 사회학 및 경제학적 관점에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가격관리론

기업이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입하고 지속 성장하기 위한 여러 가격 전략과 전술을 학습하는 과목으로 가격관리의 기초와 전략, 의사결정과 가격정책 및 시행을 다루며 아울러 여러 활용사례와 계량적 방법도 배운다.

생산관리

기업가정신과창업

창업의 경제적 사회적 의의는 다양하지만, 창업을 통해서 고용이 창출되고 부가가치를 창출함으로써 국가경제에 기여하기 때문에 성공적 창업에 필요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교육․훈련이 필요하다. 창업의 3요소로 창업자와 사업 아이디어(아이템) 그리고 자금을 드는 데 사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성장해나가기 위한 결정적 변수는 창업자의 태도, 즉 기업가 정신이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성공적 창업과 발전 전략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실무적 노하우를 학습하는 한편, 기업가정신의 이해와 함양을 교육 목표로 삼는다.

생산관리

경영학 각론의 일부로서 생산 시스템에 대한 구성의 이해 및 그 운용에 대한 기법들의 학습과 실제 적응력을 배양한다.

기술창업론

기술기반의 창업에 있어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기초지식을 소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술창업을 위해 기업가에게 요구되는 시장기회 탐색, 비즈니스 모델 구축, 창업계획서, 자금조달 등을 중심으로 학습하며 동시에 산업별 기술창업 특성, 성공 및 실패사례, 세계적인 창업가를 탐구한다. 

e-비즈니스원론

기업경영의 전 영역에서 전략적 수단으로 이해되는 인터넷 비지니스에 대한 이해와 응용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디지털 경제, 기업간 전자거래, 전자쇼핑몰, e-SCM, 전자금융 및 지불 등의 인터넷 비지니스의 각 분야의 이론, 기본기술, 응용사례 등에 대하여 학습하도록 한다.

품질경영

품질관리의 실천적 개념에 대한 이해와 실무기법(관리도, 샘플링검사)의 학습을 통해 실제 적용력을 배양토록 한다.

인터넷비즈니스전략

본 과목에서는 새로운 정보화 환경의 변화를 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전략적 차원에서 접근한다. 먼저 정보기술의 발달과 인터넷의 확산에 따른 급격한 경영환경의 변화와 경쟁구도 변화의 이해와 정보기술을 조직의 목적에 적합하게 활용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이비즈니스에 대한 전략적 접근을 시도한다.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정보를 활용한 가치의 창출, 기업의 정보화를 위한 전략의 설정, 소비자 지향적인 자원의 활용 등과 경쟁력의 확보에 대한 종합적 사고능력을 습득하게 된다. 또한 본 과목은 경영학도들이 가장 최신의 이론을 습득할 뿐만 아니라 외국의 사례와 국내의 사례에 대한 조사를 통해 이 분야에 대한 폭넓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계량경영분석

경영에서 발생하는 모든 의사결정 문제에는 여러 가지 해결 방법이 있지만 이 중에서 가장 좋은 방법을 찾아서 해결하려는 '최적의사 결정'의 태도가 경영자나 의사결정자에게 필요하다. 이 과목에서는 경영에서 최적 의사 결정을 시도하기 위한 과학적 접근 능력을 배양시키고자 한다.

정보기술과 경영혁신

조직의 관리자 관점에서 정보시스템의 전략적인 활용과 관리 방안에 대해서 학습하며, 이를 통해 조직 내 정보시스템에 관련된 효과적인 의사결정과 함께 경영성과 개선에 기여하는 방안을 배우게 될 것이다.

공급사슬관리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는 원료에서 완제품에 이르는 전 과정에 걸쳐 참여하는 각 기업간의 기업 물류비용 절감과 고객 서비스 수준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관리방법을 말한다. 통신기술과 교통 기술 발전을 기반으로 한 eLogistics 시스템 구축과 기업간의 협력을 새로운 paradigm안에서 구현 하는 것이다. 재고관리(warehouse management system), 수/배송 관리 시스템 (transportation management system) 및 여러 공급사슬 간의 긴밀한 collaboration (collaborative planning, forecasting and replenishment)으로 구성되는 최근의 로지스틱스 관리기법을 중심으로 공급사슬에 참여하는 주체들의 협력문제와 정보기술 등을 포함한다.

인사조직

조직이론과 설계

본 교과과정은 거시조직이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조직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학습한다. 조직이론은 경영자가 처한 경영환경에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도록 하는 학문이다. 본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기업 전략의 수립과 기업이 처한 환경에 적합한 경쟁력 있는 조직을 창출해 내는 방법론을 학습한다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본 강좌는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이론과 실무를 공부한다. 구체적으로 다룰 내용은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접근법과 모형; 유형과 매체; 개인, 집단, 조직과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문화와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정보통신기술과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비즈니스 라이팅(writing)과 프리젠테이션(presentation); 취업 인터뷰 등이다. 

조직행동론

본 강좌는 개인, 집단 및 조직 차원의 조직행동에 관한 기초 이론과 개념들을 공부한다. 구체적으로 다룰 내용은 태도, 감정과 기분, 성격과 가치관, 지각과 의사결정, 동기부여, 작업팀, 리더십, 권력과 정치, 조직문화 등이다.  

기업가정신과 윤리경영

본 과목은 현대에 그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기업가정신과 윤리경영에 대한 학습을 제공한다. 기업과정신과 윤리경영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함으로써 학생들은 올바른 경영철학 가치체계를 형성하고, 현대 조직들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성에 대한 윤리적 통찰력을 습득하게 된다.    

인적자원관리

본 교과과정은 기업이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인사제도에 대해 학습한다. 기업의 인적자원관리와 관련된 이론을 학습하고 실제 기업의 인사제도에 학습한 이론을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설명한다. 본 수업은 학생들이 미래에 조직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해 근로자 또는 관리자로서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다. 

리더십과 동기부여

본 교과과정은 리더십(leadership) 및 동기부여(motivation)와 관련된 개념에 대한 이론, 사례를 학습한다. 미래의 근로자 또는 관리자로서 리더십 및 동기 부여와 관련된 조직 문제를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사례에 적용한다. 리더십과 동기부여는 조직의 성과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주제로, 본 수업은 조직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내용을 제공한다. 

고용관계론

본 과목은 근로자, 경영자, 정부 관점에서 고용관계의 개념 및 정의, 노동조합, 단체교섭, 노동쟁의, 노사협조, 임금제도 등 다양한 이슈들을 학습한다. 본 수업을 통해 고용관계 이론과 실제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도를 높이고, 학생들에게 다양한 고용문제 해결을 위한 통찰력과 전문성을 배양하고자 한다.

인간관계론

조직구성원의 생산성은 생리적 경제적 요인으로만 자극받는 것이 아니라 사회 심리적 요인도 크게 작용한다. 이러한 비경제적 보상을 위해서는 대인관계 비공식적 자생집단 등을 통한 사회 심리적 욕구의 충족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조직 내에서의 의사전달 참여가 존중되어야 한다. 따라서 조직 내에서 대인관계활동,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이론과 연습을 통하여 자기 자신의 인간관계 스타일과 선호경향을 학생 스스로 확인하고, 조직생활 가운데 인간관계를 더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도록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다룰 내용은 자아성찰(자기이해, 자기노출, 자아관리), 대인관계(타인과의 업무, 의사소통, 설득), 팀웍(팀빌딩, 갈등관리, 의사결정), 리더십(권력과 정치, 코칭과 피드백) 등이다.  

재무관리

재무관리

기업의 자금과 관련된 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학문으로서 기업가치 극대화를 위한 자금조달과 투자결정 문제를 중심으로 자본자산 가격이론, 자본비용과 자본구조결정, 배당정책, 자금계획 등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다룬다.

증권시장론

본 강좌는 증권의 형태로 거래되는 직접 자본시장의 구조와 운용, 각종 금융상품의 특성과 가격결정방식, 시장구조 등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직접 금융 상품의 특성과 이러한 상품이 등장하게 된 사회적 배경 그리고 증권시장의 시장 제도를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투자론

합리적 투자 의사 결정을 통해 최적의 투자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이로부터 개인의 투자의사결정이 금융상품의 시장가격을 결정하는 원리와 시장의 효율성에 대해 학습한다.  

경영분석

재무제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가치를 분석하여 투자의사결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로 기업의 펀더멘털을 다루는 내용이 주가 되며, 거시경제가 기업의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함께 학습한다.

포트폴리오관리

본 강좌의 수강생들은 증권회사가 제공하는 모의투자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가상의 펀드를 팀프로젝트 형식으로 운용한다. 구체적으로 자산운용회사의 펀드 운용 방식을 벤치마킹하여 거시경제 및 산업 분석을 하고 다양한 가치 평가 기법에 따라 투자 종목을 선정하고 매매 타이밍을 포착한다. 최종적으로 효율적 최적 포트폴리오 구축하고 이의 실현 수익률에 대한 사후적 성과 분석을 실시한다.

재무종합설계1

본 강좌는 개인의 생애 재무 설계(FP,PB)에 대해 학습한다. 한국 FPSB의 강의지침에 따라 재무설계 직업윤리(4시간), 재무설계개론(8시간), 투자설계(12시간), 상속설계(10시간)에 대해 강의한다. 재무종합설계 1과 2를 모두 수료한(C0 이상) 학생은 AFPK 자격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다. 

재무종합설계2

본 강좌는 개인의 생애 재무 설계(FP,PB)에 대해 학습한다. 한국 FPSB의 강의지침에 따라 은퇴설계(12시간), 세금설계(12시간), 위험관리와 보험설계(12시간),부동산설계(8시간)에 대해 강의한다. 수강생은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엑셀을 이용하여 자신의 생애 재무 설계를 실습한다. 재무종합설계 1과 2를 모두 수료한(C0 이상) 학생은 AFPK 자격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다. 

금융기관경영론

금융기관은 기관의 자산에 대한 청구권인 간접금융상품을 자금의 공급자에게 발행함으로써 자금을 예수하고, 자금의 수요자로부터 본원적 증권을 받고 그 자금을 대부하는 역할을 한다. 이 과정에서 금융기관은 자금의 실질적인 공급자와 수요자 사이에서 여러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금융기관의 올바른 경영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금융실무

본 강좌는 NCS에 기반한 실무형 강좌로서 금융업계 관련 종사자가 직접 강의하며 금융 업계에서 요구되는 실무적 지식, 기술, 태도에 대해 학습한다. 

시사금융특강

금융시장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내용에 대한 토론을 통해 사고의 폭을 넓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수업은 관련된 뉴스를 읽고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교직

상업교과교육론

교육현장에서 교사가 상업전공 도는 부전공 교과를 가르칠 때 상업교과를 가르쳐야 하는 이론적 근거를 제시 할 수 있게 하고, 상업교육의 목표를 설정 할 수 있게 하여, 타당한 내용 및 적절한 활동을 선정-조직하영 상업교과 교육 계획안을 작성 할 수 있게 하는 데 중점을 둔다.

상업논리및논술교육

본 강좌는 수강학생으로 하여금 주어진 문제를 합리적으로 종합, 분석하고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상업교재연구및지도법

상업교육과목에 대한 연구를 경영, 회계, 경영정보, 무역분야로 세분하여 교과과정 편성하였다. 교안작성, 강의계획, 강의방법, 강의평가 등 실제교육기관에서 교사로서 역할에 대한 내용 전반에 대해 학습시키고 주제별 실제 강의를 함으로써 교사로서의 기본자질에 대한 교육과 예비교사 업무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과 발표, 토론 중심으로 교과를 운영 할 계획이다.

상업교과평가방법

교육목표 설정, 교육내용의 선정, 교수학습결과의 평가 등 교육과정의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 관련 이론을 교수하며, 어떤 내용으로 가르쳐야 하고 어떤 절차, 과정, 방법으로 평가하며 그 결과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

현장실습

현장실습1

본 강좌는 수강생이 방학기간 4주간 전공 관련 기업현장에서 생산, 마케팅, 인사조직, 재무 업무 등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강의실에서 학습한 전공 관련의 이론적인 내용들이 실무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체험을 통해서 확인하게 한다. 또한, 남은 수학기간 동안에 중점적으로 학습해야 될 내용을 스스로 느끼게 하여 경영인으로서 요구되는 자질을 스스로 개발하게 한다. 궁극적으로는 전공분야 취업에 필요한 준비를 구체적으로 추진하게 유도함을목적으로 한다.

국외현장실습1

이 교과목은 방학기간 중 4주간의 국외 기업체 현장실습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장실습을 통하여 학교에서 공부한 전공분야 이론이 기업실무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 지를 체험해 볼 수 있다. 취업에 필요한 준비를 구체적으로 추진하게 유도함을 목적으로 한다.

현장실습2

본 강좌는 수강생이 방학기간 8주간 전공 관련 기업현장에서 생산, 마케팅, 인사조직, 재무 업무 등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강의실에서 학습한 전공 관련의 이론적인 내용들이 실무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체험을 통해서 확인하게 한다. 또한, 남은 수학기간 동안에 중점적으로 학습해야 될 내용을 스스로 느끼게 하여 경영인으로서 요구되는 자질을 스스로 개발하게 한다. 궁극적으로는 전공분야 취업에 필요한 준비를 구체적으로 추진하게 유도함을목적으로 한다

국외현장실습2

이 교과목은 방학기간 중 8주간의 국외 기업체 현장실습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장실습을 통하여 학교에서 공부한 전공분야 이론이 기업실무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 지를 체험해 볼 수 있다. 취업에 필요한 준비를 구체적으로 추진하게 유도함을 목적으로 한다.

현장실습3

이 강좌는 학기중에 15주간의 기업체 현장실습으로 구성되어 있다. 15주간의 현장실습을 통하여 학교에서 공부한 전공분야 이론이 기업실무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 지를 체험해볼 수 있다. 취업에 필요한 준비를 구체적으로 추진하게 유도함을 목적으로 한다.

국외현장실습3

이 교과목은 학기 중 15주간의 국외 기업체 현장실습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장실습을 통하여 학교에서 공부한 전공분야 이론이 기업실무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 지를 체험해 볼 수 있다. 취업에 필요한 준비를 구체적으로 추진하게 유도함을 목적으로 한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1/07/29 17:0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