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경영대학 경영학과(가좌)

홈으로 이동 학부교과목소개경영대학 경영학과(가좌)
교과목 소개 : 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교과목명, 교과목소개
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교과목명 교과목소개
2 1학기 전필 회계원리2 기업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거래들을 측정, 분석, 요약하는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재무보고서의 작성을 위한 회계순환과정과 자산, 부채, 자본에 대한 각 계정과목들의 기록 및 분개방법을 공부한다.
2 1학기 전필 경영통계학 통계학의 기본적 지식을 경영학에 적용함에 있어 통계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다양한 기법의 소개 및 사례 분석을 통해 실제적인 문제를 처리할 능력을 배양한다.
2 1학기 전필 마케팅관리 기업의 마케팅 관리자가 수행해야 하는 마케팅 활동의 계획, 조직, 통제와 관련하는 전반적 기능과 제품이념, 서비스·가격·촉진에 관련하는 부문적 기능에 대한 연구 및 강의이다.
2 1학기 전선 원가회계 원가정보는 경영활동을 계수적으로 관리하는 수단이므로 원가회계 체계와 계산절차, 각종 원가계산의 원리와 방법을 이해시키며 경영관리에 유용한 원가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이론과 기법을 익힌다.
2 1학기 전선 비즈니스영어 The course aims to develp the basic skills for communication in a business setting. Business emails, letters and faxes as well as business conversations and presentations will be covered in this course. As for student' needs in job searching, resuem, cover letter for job application, and job interview will also be covered in the final section. The course may cover TOEIC or TOEFL tests.
2 1학기 전선 기업가정신과창업 창업의 경제적 사회적 의의는 다양하지만, 창업을 통해서 고용이 창출되고 부가가치를 창출함으로써 국가경제에 기여하기 때문에 성공적 창업에 필요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교육․훈련이 필요하다. 창업의 3요소로 창업자와 사업 아이디어(아이템) 그리고 자금을 드는 데 사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성장해나가기 위한 결정적 변수는 창업자의 태도, 즉 기업가 정신이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성공적 창업과 발전 전략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실무적 노하우를 학습하는 한편, 기업가정신의 이해와 함양을 교육 목표로 삼는다.
2 1학기 전선 경영수학 오퍼레이션 리서치(Operations research:OR)나 경영과학에서의 선형계획법(線形計劃法:LP) 재고관리 퍼트(PERT) 등의 여러 기법은 경영수학의 일부를 이루고 있다. 또 기업재무에 관련된 손익분기점 분석이나 자본도표(資本圖表) 등의 수학적 전개도 그 일부를 이루며, 기업경제학(managerial economics)도 수학적 수법을 사용하는 한 경영수학의 성격을 가지게 되고, 경영과정의 재현상의 특성을 통계적 수법을 이용하여 해명하는 것도 그 일부를 이룬다. 따라서 경영수학은 OR 경영과학 기업경제학 경영통계학 등을 포함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2 2학기 전필 조직행위 The course is designed to help students understand some basic theories and concepts in organizational behavior regarding individual, group, and organizational processes. Major topics include attitudes, emotions and moods, personality and values, motivation, perception and decision making, group and teams, leadership, power and politics, organizational culture,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and coflict and negotiations.
2 2학기 전필 생산관리 경영학 각론의 일부로서 생산 시스템에 대한 구성의 이해 및 그 운용에 대한 기법들의 학습과 실제 적응력을 배양한다.
2 2학기 전필 재무관리 기업의 자금과 관련된 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학문으로서 기업가치 극대화를 위한 자금조달과 투자결정 문제를 중심으로 자본자산 가격이론, 자본비용과 자본구조결정, 배당정책, 자금계획 등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다룬다.
2 2학기 전선 관리회계 책임회계의 실현에 대해 설명하고, 원가추정 및 회귀분석, 자본예산모델, 특수원가개념의 활용 등 원가회계에서 미비했던 관리적 회계정보를 최고경영자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2 2학기 전선 증권시장론 이 과목은 경영학과 학생들에게 자본시장의 구조와 운용, 각종 금융자산의 특성과 가격결정, 투자의사 결정 등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게 하여 증권시장 전반에 관한 포괄적 이해와 관심을 갖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거의 하루도 빠짐없이 등장하는 금융 신상품에 대한 특성과 이러한 신상품이 등장하게 된 시장 환경, 그리고 수시로 변하는 증권시장의 제도를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2 2학기 전선 광고와커뮤니케이션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IMC) 관점에서 대표적인 마케팅 수단인 광고와 판촉을 중심으로 패키지와 브랜드명, 구매시점 커뮤니케이션, 마케팅지향PR, 입소문마케팅, 및 이벤트와 스폰서십 등의 다양한 마케팅수단을 이론적으로 이해하고 사례분석함으로써 실무적 적용가능성을 높인다.
2 2학기 전선 e-비즈니스개론 기업경영의 전 영역에서 전략적 수단으로 이해되는 인터넷 비지니스에 대한 이해와 응용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디지털 경제, 기업간 전자거래, 전자쇼핑몰, e-SCM, 전자금융 및 지불 등의 인터넷 비지니스의 각 분야의 이론, 기본기술, 응용사례 등에 대하여 학습하도록 한다.
2 2학기 전선 회사법 현대기업의 가장 중요한 형태로서 자유 경제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 회사인 만큼 상법학 중에서 회사법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특히 주식회사에 관한 법규가 복잡하므로 주식회사편을 중심으로 강의하며 또한 필요한 부분은 증권거래법상의 제반 법규의 해설을 곁들인다.
3 1학기 전필 인적자원관리 기업 인적자원관리의 기본적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인적자원관리의 이론을 인력의 흐름에 따른 개별 영역에 관하여 전개하면서 전반적으로 시스템 사고를 강조한다.
3 1학기 전선 국제경영 글로벌 경영환경에 관한 이론과 최근의 글로벌 기업환경변화 동향과 주요 특징들을 소개함. 글로벌기업의 이론 및 실무와 관련된 기업 외부환경의 변화들을 설명함. 기타, 글로벌경영의 배경부터 한국기업의 글로벌화 현황까지 살펴봄
3 1학기 전선 유통경영론 본 과목은 수강자들이 변화하는 유통환경에 맞춰 유통경영의 기본 개념과 핵심 주제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도록 도움을 주는데 그 목적을 둔다. 또한 기본개념을 바탕으로 전문적 유통전공지식의 습득을 통해 유통실무 전략입안과 대응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3 1학기 전선 품질경영 품질관리의 실천적 개념에 대한 이해와 실무기법(관리도, 샘플링검사)의 학습을 통해 실제 적용력을 비양토록 한다.
3 1학기 전선 투자론 증권투자의 실체 및 제도적 측면과 현대 투자분석의 이론적 측면을 학습함에 있다.
3 1학기 전선 경영분석 본 과목은 기업체계의 자료 분석에서 출발하여
1)채권 및 주식가격 변화를 분석하기 위한 기초이론과 실증 분석,
2)기업의 결정과 기업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환경 변화와 관련된 제문제를 분석함으로써 학생으로 하여금 기업진단의 능력을 배양케 한다.
3 1학기 전선 인터넷비즈니스전략 본 과목에서는 새로운 정보화 환경의 변화를 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전략적 차원에서 접근한다. 먼저 정보기술의 발달과 인터넷의 확산에 따른 급격한 경영환경의 변화와 경쟁구도 변화의 이해와 정보기술을 조직의 목적에 적합하게 활용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이비즈니스에 대한 전략적 접근을 시도한다.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정보를 활용한 가치의 창출, 기업의 정보화를 위한 전략의 설정, 소비자 지향적인 자원의 활용 등과 경쟁력의 확보에 대한 종합적 사고능력을 습득하게 된다. 또한 본 과목은 경영학도들이 가장 최신의 이론을 습득할 뿐만 아니라 외국의 사례와 국내의 사례에 대한 조사를 통해 이 분야에 대한 폭넓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3 1학기 전선 상업교과교육론 교육현장에서 교사가 상업전공 도는 부전공 교과를 가르칠 때 상업교과를 가르쳐야 하는 이론적 근거를 제시 할 수 있게 하고, 상업교육의 목표를 설정 할 수 있게 하여, 타당한 내용 및 적절한 활동을 선정-조직하영 상업교과 교육 계획안을 작성 할 수 있게 하는 데 중점을 둔다.
3 2학기 전필 경영전략 글로벌경쟁 시대에서 기업들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필요한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이행하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 분석기법을 제공한다. 경영전략의 분석기법을 강조하는 이유는 전략적 사고능력이 분석과 종합을 통하여 배양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경영전략은 더 이상 최고경영자나 직관과 통찰력이 뛰어난 소수의 사람들만이 수행하는 업무가 아니라, 기업 내 모든 구성원이 전략적 사고방식을 갖추고 업무를 수행해야 하며, 이러한 전략적 사고는 학습에 의해 어느 정도 배양할 수 있다는 것이다.
3 2학기 전선 중급회계1 회계학의 기초과목(회계원리, 재무회계, 회계이론 등)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들 기초과목에서 배운 회계학의 제개념 및 이론들을 중급수준의 회계처리시 그 응용능력을 배양하고자 하는 것이 강의의 주목적이다. 따라서 회계학의 기초과목에서 다루어졌던 부분 및 앞으로 배울 고급회계 영역에서 대상으로 하는 분야(리스회계, 물가변동회계, 연결회계 등)는 본 강의에서 제외된다.
3 2학기 전선 포트폴리오관리 본 강좌의 수강생들은 증권회사가 제공하는 모의투자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가상의 펀드를 팀프로젝트 형식으로 운용한다. 구체적으로 자산운용회사의 펀드 운용 방식을 벤치마킹하여 거시경제 및 산업 분석을 하고 다양한 가치 평가 기법에 따라 투자 종목을 선정하고 매매 타이밍을 포착한다. 최종적으로 효율적 최적 포트폴리오 구축하고 이의 실현 수익률에 대한 사후적 성과 분석을 실시한다.
3 2학기 전선 재무종합설계1 본 교과목은 AFPK(Advanced Financial Planner Korea) 자격증 취득을 위한 선수과목이다. 고객의 재무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최적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전반적으로 소개하며 구체적으로 재무설계 직업윤리(4시간), 재무설계개론(8시간), 투자설계(12시간), 상속설계(10시간)에 대해 강의한다.
3 2학기 전선 마케팅조사론 경영환경은 어느때보다 더 급변하고 있다. 이 환경에 대처하기 위하여 지적이며 통찰력있는 조사연구가 필요하다. 미래의 성공적인 관리자가 되기 위하여 교육과 소통능력과 창의력이 필요하다. 본 과목은 이러한 맥락에서 변화하는 환경은 무엇이고 경영 문제와 기회는 무엇인가를 파악하고 이에 대응하여 적절한 정보를 분석하여 경영적략을 작성하는 능력을 고양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문제를 찾아내어 그 문제해결을 위한 자료를 SPSS프로 그램을 이용하여 수집하고 분석하여 경영보고서를 완성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3 2학기 전선 고용관계론 빠르게 급변하는 경영환경으로 인한 경영자와 근로자 간 다양하고 새로운 고용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지식을 학생들에게 배양하고자 한다. 따라서 고용관계의 개념과 발전과정, 단체교섭과 단체협약, 노사협조와 경영참가, 임금제도와 성과참가, 공공부문 및 주요국의 고용관계 등을 살펴봄으로써 학생들에게 고용관계에 대한 전반적인 전문지식과 통찰력을 제공한다.
3 2학기 전선 계량경영분석 경영에서 발생하는 모든 의사결정 문제에는 여러 가지 해결 방법이 있지만 이 중에서 가장 좋은 방법을 찾아서 해결하려는 '최적의사 결정'의 태도가 경영자나 의사결정자에게 필요하다. 이 과목에서는 경영에서 최적 의사 결정을 시도하기 위한 과학적 접근 능력을 배양시키고자 한다.
3 2학기 전선 서비스마케팅 현대사회는 서비스 사회 또는 서비스경제라고 불리울 만큼 서비스의 산업비중이 상당히 높아졌다. 이에 따라, 서비스에 대한 많은 경제적, 경영학적 이론이 개발, 구축되었다. 특히 학문적 분야에서 서비스에 대한 마케팅 관점의 접근은 다른 학문적 접근보다 더 비중있게  다뤄져 왔고, 많은 사회과학에서 이 이론들을 인용하여 고유의 이론을 확장시키고 있는 추세이다. 한편, 서비스 산업의 놀라운 성장으로 인해 기업의 실무진에서도 서비스마케팅 관련 이론의 수요 역시 상당히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이 서비스마케팅의 학문적 이론에 대한 수요는 많지만 내용 자체의 방대함으로 인하여 기존 마케팅관련 과목에서 지엽적인 측면 밖에 다룰 수가 없었다. 본 강의는 이러한 서비스에 대한 마케팅적인 측면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독립된 과목 하에 물리적인 제품에 대한 마케팅의 영역을 넘어 서비스마케팅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내용을 학생들에게 제공하여 서비스에 대한 제반적인 배경 및 서비스마케팅 관련 전공이론을 습득하고 나아가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3 2학기 전선 상업논리및논술교육 본 강좌는 수강학생으로 하여금 주어진 문제를 합리적으로 종합, 분석하고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4 1학기 전선 재무종합설계2 본 교과목은 AFPK(Advanced Financial Planner Korea) 자격증 취득을 위한 선수과목이다. 고객의 재무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전반적으로 소개하며 구체적으로 부동산설계(8시간), 은퇴설계(12시간), 세금설계(12시간), 위험관리와 보험설계(12시간)에 대해 강의한다.
4 1학기 전선 금융기관경영론 금융기관은 자기 자신에 대한 청구권인 간접금융자산을 자금의 최종공급자에게 발행함으로써 자금을 예수하고, 자금의 최종수요자로부터 본원적 증권을 받고 그 자금을 대부하는 역할을 한다. 이 과정에서 금융기관은 자금공급자와 수요자에게 여러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금융기관을 경영학과 접목시켜 사회 경제전반적 상화엥 따른 흐름을 파악하는데 목적을 둔다.
4 1학기 전선 인간관계와커뮤니케이션 조직구성원의 생산성은 생리적 경제적 유인으로만 자극받는 것이 아니라 사회 심리적 요인도 크게 작용한다. 이러한 비경제적 보상을 위해서는 대인관계 비공식적 자생집단 등을 통한 사회 심리적 욕구의 충족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조직 내에서의 의사전달 참여가 존중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조직 내에서 대인관계활동,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이론과 연습을 통하여 자기 자신의 인간관계 스타일과 선호경향을 학생 스스로 확인하고, 조직생활 가운데 인간관계를 더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도록 학습한다.
4 1학기 전선 글로벌마케팅 Global marketing is very essential and much required to be equipped with competitive advantage for business to survive in the survival of the fittest game in the global market.  The global marketing course is designed to enhance such skills that student
4 1학기 전선 상업교재연구및지도법 상업교육과목에 대한 연구를 경영, 회계, 경영정보, 무역분야로 세분하여 교과과정 편성하였다. 교안작성, 강의계획, 강의방법, 강의평가 등 실제교육기관에서 교사로서 역할에 대한 내용 전반에 대해 학습시키고 주제별 실제 강의를 함으로써 교사로서의 기본자질에 대한 교육과 예비교사 업무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과 발표, 토론 중심으로 교과를 운영 할 계획이다.
4 1학기 전선 상업교과평가방법 교육목표 설정, 교육내용의 선정, 교수학습결과의 평가 등 교육과정의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 관련 이론을 교수하며, 어떤 내용으로 가르쳐야 하고 어떤 절차, 과정, 방법으로 평가하며 그 결과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
4 2학기 전선 소비자행동론 적절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해서 소비자의 선호도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여기에는 소비자의 소비형태 및 기업 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심리학적, 사회학적 및 경제학적 관점에서 분석하여 체계화한 이론 및 기법이 포함된다. 즉 이 교과목의 목표는 소비자 행동에 관한 이론을 이해하고, 마케팅관리에 이론을 응용할 수 있는 경험을 축적하며, 소비자 조사의 결과를 이용할 수 있는 분석적 능력을 배양함에 있다.
4 2학기 전선 금융실무 The aim of this subject is to provide the practical knowledge for financial intermediaries. For this purpose, the class is managed by the lecturer and financial practitioners engaged in business.
4 2학기 전선 공급사슬관리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는 원료에서 완제품에 이르는 전 과정에 걸쳐 참여하는 각 기업간의 기업 물류비용 절감과 고객 서비스 수준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관리방법을 말한다. 통신기술과 교통 기술 발전을 기반으로 한 eLogistics 시스템 구축과 기업간의 협력을 새로운 paradigm안에서 구현 하는 것이다. 재고관리(warehouse management system), 수/배송 관리 시스템 (transportation management system) 및 여러 공급사슬 간의 긴밀한 collaboration (collaborative planning, forecasting and replenishment)으로 구성되는 최근의 로지스틱스 관리기법을 중심으로 공급사슬에 참여하는 주체들의 협력문제와 정보기술 등을 포함한다.
4 1학기 전선 현장실습3 이 강좌는 학기중에 15주간의 기업체 현장실습으로 구성되어 있다. 15주간의 현장실습을 통하여 학교에서 공부한 전공분야 이론이 기업실무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 지를 체험해볼 수 있다. 취업에 필요한 준비를 구체적으로 추진하게 유도함을 목적으로 한다.
4 1학기 전선 국외현장실습3 이 교과목은 학기 중 15주간의 국외 기업체 현장실습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장실습을 통하여 학교에서 공부한 전공분야 이론이 기업실무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 지를 체험해 볼 수 있다. 취업에 필요한 준비를 구체적으로 추진하게 유도함을 목적으로 한다.
4 동하계 전선 현장실습1 본 강좌는 수강생이 방학기간 4주간 전공 관련 기업현장에서 생산, 마케팅, 인사조직, 재무 업무 등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강의실에서 학습한 전공 관련의 이론적인 내용들이 실무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체험을 통해서 확인하게 한다. 또한, 남은 수학기간 동안에 중점적으로 학습해야 될 내용을 스스로 느끼게 하여 경영인으로서 요구되는 자질을 스스로 개발하게 한다. 궁극적으로는 전공분야 취업에 필요한 준비를 구체적으로 추진하게 유도함을 목적으로 한다.
4 동하계 전선 현장실습2 본 강좌는 수강생이 방학기간 8주간 전공 관련 기업현장에서 생산, 마케팅, 인사조직, 재무 업무 등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강의실에서 학습한 전공 관련의 이론적인 내용들이 실무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체험을 통해서 확인하게 한다. 또한, 남은 수학기간 동안에 중점적으로 학습해야 될 내용을 스스로 느끼게 하여 경영인으로서 요구되는 자질을 스스로 개발하게 한다. 궁극적으로는 전공분야 취업에 필요한 준비를 구체적으로 추진하게 유도함을 목적으로 한다
4 동하계 전선 국외현장실습1 이 교과목은 방학기간 중 4주간의 국외 기업체 현장실습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장실습을 통하여 학교에서 공부한 전공분야 이론이 기업실무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 지를 체험해 볼 수 있다. 취업에 필요한 준비를 구체적으로 추진하게 유도함을 목적으로 한다.
4 동하계 전선 국외현장실습2 이 교과목은 방학기간 중 8주간의 국외 기업체 현장실습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장실습을 통하여 학교에서 공부한 전공분야 이론이 기업실무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 지를 체험해 볼 수 있다. 취업에 필요한 준비를 구체적으로 추진하게 유도함을 목적으로 한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1/06/11 09:15: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