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상경대학 경영학과(칠암)

홈으로 이동 학부소개학부소개상경대학 경영학과(칠암)

학문적 특성

경영학이란 영리 및 비영리기관을 대상으로 물적자원, 인적자원, 재무적 자원을 효율적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이론 및 기법을 배우는 학문이다. 경영학은 물건을 가장 효과적 효율적으로 생산하기 위한 생산관리, 조직 내 인력에 대한 개인관리를 위한 인적자원관리, 두 명 이상의 인적자원에 대한 효율적 관리를 모색하는 조직관리, 생산된 상품의 유통 및 판매와 마케팅을 다루는 마케팅관리, 회사 전반의 재무자원 효율성 강화를 재무관리로 위의 관리영역을 효율성 제고를 위한 MIS로 구성되어 있다.

관련 산업

[경영관련산업]은 이익을 추구하는 영리기업 및 이익을 추구하지 않는 비영리기관을 총망라하게 된다. 또한 경남과기대 경영학과는 온라인기업에서 오프라인기업까지를 망라한 산업체의 경영관련 특성을 학생에게 제공하게 된다.

특성화 방향

경남과기대 경영학과는 small and smart 산업 및 비즈니스모델에 집중한 창업 및 경영교육을 특성화영역으로 제공한다. 이 중에서도 농공상 창업에 특화된 교육과정이 제공하여 경남서부지역의 전략산업과 연관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특화되어 있다.

학과(전공) 지향점

학과(전공) 지향점 : Ⅰ.학과비전, 『 창업 교육 및 연구의 메카 』
Ⅰ.학과비전 『 창업 교육 및 연구의 메카 』
Ⅱ.학과
인재상
① 전문적 경영인 지식 정보화시대의 조직경영에 필요한 전문적 지식을 갖춤
② 실무적 경영인 효율적 효과적 경영을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춤
③ 유능한 벤처전문가 벤처기업 창업 및 경영에 응용할 수 있는 유능한 벤처경영전문가 양성
Ⅲ.학과
교육목표
목표Ⅰ, 역량①관련 where to compete 의사결정을 효과적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경영자
목표Ⅱ, 역량②관련 how to compete 의사결정을 효과적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경영자
목표Ⅲ, 역량③관련 how to present: 자신과 기업의 역량을 적절하고 극대화하여 표현할 수 있는 경영자
목표Ⅳ, 역량④관련 when to compete: 경쟁할 때와 경쟁하지 않고 단합할 때는 아는 경영자
Ⅳ.전공
역량
역량① 물적자원 관리능력 상품의 수요분석, 생산의 최적화 수단 및 활용가능 능력
역량② 인적자원 관리능력 개인별 경력관리 및 조직 효율 극대화 능력
역량③ 재무적 자원관리능력 재무조달, 관리, 투자 능력 극대화
역량④ 관리수단 효율화능력 디지털 및 비디지털 수단을 활용하여 관리효율성 극대화

경영학과 교양 이수권장 교과목

교양선택

핵심교양 권장교과목
핵심교양 권장교과목
영역 역사와 철학 언어와 문화 인간과 사회 예술과 체육 컴퓨터와 정보활용 자연과 과학
교과목명 모든 과목
학업기초 권장교과목
학업기초 권장교과목
단과대학 과목명 비고
상경대학 경영학원론 학과지정
상경대학 경제학원론 학과지정
상경대학 회계학원론 학과지정
균형교양 권장 교과목
  • 학문탐색: 경영의 이해
  • 외국어영역:
  • 융복합/자유영역: 경영통계
  • 자기개발/취업/인성: 직업과 진로탐색
교육목표 체계도(Schematic Diagram of Education Objective)

경영학과는 다음과 같은 5개 트랙의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음

체계도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1/06/09 15:0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