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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과(가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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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소개 : 순번, 개설학기, 분야별, 교과목명, 교과목소개
순번 개설학기 분야별 교과목명 교과목소개
1 전학기 학과공통 세미나 경영과 경영학이 무엇이며 여기에서 시대적으로 요청하고 있는 것은 어떠한 것인지를 세미나를 통해 학습. 담론과 논쟁을 통하여 막힌 학문을 자연스럽게 흐르게 하고, 연구발표자가 가져야 할 자세와 대학의 최후의 보루인 연구논문을 어떻게 해야 하며, 학문 연구에 필요한 정식적 윤리와 도덕에 대해 학습한다.
2 전학기 학과공통 연구 대학원 석사과정이나 박사과정에 재학 중으로서 학위논문을 작성할 계획을 가진 대학원생이 연구계획서의 핵심 요소와 그에 따른 작성방법을 쉽게 이해하도록 돕는데 목적이 있다.
3 1학기 학과공통 재무관리연구 격동하는 기업환경에 대응하여 효과적으로 기업목표를 달성키 위한 재무상의 실천과제 즉 투자결정, 자본조달결정 및 배당결정 등에 관한 종합적인 기초이론을 강의한다.
4 1학기 학과공통 인적자원관리연구 인적자원관리론은 경영학의 한 영역으로서 기업경영 차원에서 인간과 관련된 모든 현상을 연구할 뿐만 아니라, 성과 지향적 또는 실천적 실무 기법으로서의 인적자원관리는 기업의 목표달성과 함께 개인의 목표를 동시에 조화롭게 달성시키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러므로 본 교과목에서는 인적 자원의 여러 측면에 대하여 학문적 접근과 분석을 시도할 뿐만 아니라 인적 자원의 효율적 관리를 통하여 기업조직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 동시에 달성시키기 위한 다양한 실무적 기법들을 다루게 될 것이다.
5 1학기 학과공통 마케팅관리연구 본 교과목은 경영학을 연구하기 위한 마케팅 분야의 기초과목으로 시장과 고객에 대한 개념과, 기업차원에서의 마케팅 마인드 함양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6 2학기 학과공통 경영연구방법론 대학원 과정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논문은 문헌연구 또는 실증연구 두 가지 방식으로 나뉜다. 경영연구방법론은 공통과정으로, 석사과정 및 박사과정 대학원생들이 통계적 기법을 바탕으로 가설을 검정하는 실증연구를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기초실력배양 및 적용능력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본 강좌는 survey research를 통하여 수집된 survey data의 통계적 분석을 중점적으로 하며, experimental 또는 nonexperimental data 역시 분석의 대상으로 한다. 실습에 주로 사용되는 통계패키지는 SPSS와 Excel, Amos 등이며 아울러 필요에 따라 Stata, Lisrel, R ( lavaan or sempls 등 ), SmartPLS 등이 사용될 수도 있다.
7 2학기 학과공통 경영전략연구 글로벌경쟁 시대에서 기업들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필요한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이행하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 분석기법을 제공한다. 경영전략의 분석기법을 강조하는 이유는 전략적 사고능력이 분석과 종합을 통하여 배양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경영전략은 더 이상 최고경영자나 직관과 통찰력이 뛰어난 소수의 사람들만이 수행하는 업무가 아니라, 기업 내 모든 구성원이 전략적 사고방식을 갖추고 업무를 수행해야 하며, 이러한 전략적 사고는 학습에 의해 어느 정도 배양할 수 있다는 것이다.
8 1학기 마케팅전공 제품관리연구 본 교과는 마케팅 분야의 4P 개념 중 가장 기본이 되는 제품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를 목표로 하며, 신제품의 개발에서부터 기존 제품의 관리까지 이론과 사례를 종합적으로 학습한다.
9 1학기 마케팅전공 고객만족경영연구 본 교과는 고객만족경영을 위한 소비자의 소비생활방향,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수립 및 추진방법 등을 연구하고, 고객만족경영의 필요성 및 정책수립의 추진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10 1학기 마케팅전공 마케팅조사연구 마케팅 의사결정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마케팅 정보를 분석하는데 필요한 과학적 조사에 대한 심층적인 지식 함양을 목표로, 실질적으로 기업과 연구자가 사용하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11 1학기 마케팅전공 마케팅전략연구 기업의 환경 분석과 경쟁자 분석 등을 기반으로 기업의 계획과 일관된 마케팅 전략의 수립을 체계적이고 분석적으로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2 1학기 마케팅전공 소비자행동론연구 본 교과에서는 소비자들의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하기 위하여,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이론적 접근 방법을 연구하고 토론한다.
13 1학기 마케팅전공 유통관리연구 본 교과는 유통의 기능과 유통경로에 대한 개념을 학습하고, 유통경로의 설계 및 급변하는 시장상황에서의 새로운 유통경로 탐색을 목표로 한다.
14 1학기 마케팅전공 서비스마케팅연구 현대 사회에서의 서비스 시장 확대에 따른 서비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서비스 마케팅의 이론을 체계적으로 연구 한다.  또한 서비스 마케팅의 이론을 바탕으로 서비스 시장에서의 전략 수립을 목적으로 한다.
15 1학기 마케팅전공 마케팅특론 본 교과에서는 마케팅 분야의 동향과 최근에 대두되는 주제를 선정하여 사례와 이슈를 중심으로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16 1학기 마케팅전공 마케팅과학 경영과 마케팅관리 업무의 분석과 이에 관련된 문제를 계수적으로 분석하고 의사결정 요소의 상호관계를 수학적이고 통계적인 기법에 따라 처리하는 실증적 문제해결 기법을 연구하는데 목적을 둔다.
17 1학기 마케팅전공 지역산업과마케팅연구 본 교과는 특정 지역 및 특정 국가의 산업에 대한 이해와 해당 지역의 정치, 경제, 역사, 문화 등의 특수성을 마케팅에 적용하는 기법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18 1학기 마케팅전공 고급소비자행동연구 마케팅 활동과 관련한 의사결정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개별 소비자의 행동 특성이나 변화를 예측하는 것을 목표로, 경영자로서 고객 지향적 비즈니스 마인드를 배양한다.
19 1학기 마케팅전공 글로벌마케팅 본 교과에서는 글로벌마케팅의 주제들을 환경적ㆍ전략적ㆍ관리적 측면에서 폭넓게 학습하며 이론적 개념을 다룬다. 또한 개념과 이론의 이해를 돕기 위해 주제에 맞는 사례 등을 다루여 현장감있는 내용을 학습한다. 크게 본 교과는 글로벌마케팅의 이해, 글로벌마케팅 환경분석, 글로벌마케팅 전략, 글로벌마케팅 조정 및 통제로 나누어 살펴보며 특히 마케팅관점에서 문화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다룬다.
20 2학기 마케팅전공 특수마케팅1 본 교과에서는 특수한 분야 및 산업의 마케팅 기법을 연구하며, 환경 마케팅, 스포츠 마케팅, 사이버 마케팅, 문화 마케팅 등 최근에 대두되는 마케팅 기법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1 2학기 마케팅전공 마케팅세미나 본 교과는 마케팅의 일반적 개념과 시장전략을 위한 고객관리, 정보의 활용 등 마케팅의 전반적인 이슈를 연구하고 토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2 2학기 마케팅전공 마케팅특론1 본 교과는 경영 및 미케팅 관리와 관련된 국내외 다양한 기업사례를 분석하고 개발하며 관련 사례 연구를 통하여 보다 실무적인 시사점을 학습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23 2학기 마케팅전공 촉진관리연구 본 교과에서는 마케팅 믹스 중 촉진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를 목표로 하며, 특히, 잠재 고객들을 표적으로 다양한 형태의 설득적 커뮤니케이션을 적용하고 관리하는 기법들을 연구한다.
24 2학기 마케팅전공 산업마케팅연구 국내 경제의 절대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산업재의 마케팅 특성을 이해하고, 구매행동 모델 연구를 통한 마케팅 전략 수립의 과정과 적용을 학습한다.
25 2학기 마케팅전공 특수마케팅 본 교과는 특수한 분야 및 산업의 마케팅 기법을 심층적으로 연구하며, 환경 마케팅, 스포츠 마케팅, 사이버 마케팅, 문화 마케팅 등 최근 대두되는 마케팅 기법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6 2학기 마케팅전공 마케팅고급논제 본 교과는 마케팅에 있어서 새롭게 등장하는 주제나 이슈들에 대한 학습에 그 목적을 두고, 사례연구를 통하여 해당 이슈를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27 2학기 마케팅전공 고객관계관리 오늘날 기업의 마케팅 전략의 핵심 툴로 사용되는 고객관계관리(CRM)에 대한 이해와 고객관계 구축을 위한 기술, 성공적인 고객관계관리 적용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또한, 다양한 기업의 CRM 도입 성공 사례 및 실패 사례를 종합적으로 연구하여 CRM 통한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실무 지식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28 2학기 마케팅전공 마케팅이론연구 마케팅의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을 연구하며, 사례연구를 통하여 이론을 바탕으로한 적용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9 2학기 마케팅전공 창업마케팅 본 과목은 아이디어를 가치 창출이 가능한 조직 또는 기업으로 변환시키고자 하는 경영자들에게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나아가 창업 시 직면 가능한 문제들을 구체적으로 연구 토론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30 2학기 마케팅전공 광고론 본 교과는 빠른 속도록 변화하고 있는 광고를 전반적으로 이해하는데 있다.  이 교과를 통해 광고의 역할, 마케팅측면을 공부하게 되며, 광고 크리에이티브와 매체를 연구하면서 사회적 기능을 학습하게 된다. 그 동안 4대 매체 중심으로 기획되고 집행되었던 광고 캠페인은 디지털 기술에 기반한 소비자와 미디어 환경 변화로 광고 전반에 혁명적인 변화가 요구하고 있다.  소비자를 설득하고 태도와 행동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광고의 본질은 변화하지 않지만 기업과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과 미디어의 모습, 그리고 소비자들의 행동은 항시 변화하고 있다. 이를 분석하고 효과적인 광고전략수립 방안들을 학습한다.
31 1학기 인사조직전공 리더십이론 본 강의는 리더십 분야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학습하고 토론을 통해 대학원생들에게 전문적인 지식을 배양하고자 함
32 1학기 인사조직전공 인적자원론 본 강의는 인적자원론 분야의 다양한 논문을 발표하고 토론함으로써 대학원생들에게 학문적인 이론 및 지식을 배양하고자 함
33 1학기 인사조직전공 인적자원관리세미나 본 과목은 인적자원관리 분야의 다양한 주제에 관한 연구논문들을 읽고 이해하는데 목적을 둔다. 
34 1학기 인사조직전공 기업문화연구 기업문화와 경영혁신에 관한 이론 및 관련 연구들을 학습하는데 주요 목적을 둔다. 핵심 주제는 기업문화의 개념, 구성요소, 역할, 그리고 경영혁신과 기업문화 등이다.
35 1학기 인사조직전공 국제인사관리연구 본 과목은 학생들에게 인사관리분야 이론들을 글로벌 환경에서의 다양한 관점으로부터 고찰할 수 있도록 한다.
36 1학기 인사조직전공 조직커뮤니케이션 조직커뮤니케이션의 이론과 개념들을 공부하고 관련 학술논문들의 이해를 증진시키는데 주요목적을 둔다. 본 과목에서 다룰 주요한 주제로는 조직이론과 커뮤니케이션, 조직커뮤니케이션의 유형과 기능, 조직에서의 대인 커뮤니케이션, 조직에서의 집단커뮤니케이션, 갈등관리 커뮤니케이션, 조직문화와 커뮤니케이션, 조직커뮤니케이션 매체, 조직변화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등이다.
37 1학기 인사조직전공 조직행위론 조직행위론의 기초이론과 관련 연구들을 집중적으로 공부한다. 주요 내용은 직무태도, 감정과 기분, 성격과 가치, 지각과 의사결정, 동기부여, 집단 및 팀, 리더십, 권력과 정치, 조직문화 등이다.
38 2학기 인사조직전공 고용관계론 본 강의는 고용관계론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학습하고 토론을 통해 전문적인 지식을 배양하고자 함
39 2학기 인사조직전공 비교경영론 오늘날 기업의 외부적 경영환경은 세계화와 더불어 다변화되어 가고 있어서 외국의 이질적 문화 환경에도 적절히 효과적으로 적응하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다.  따라서 우리나라 기업이나 전문가들도 기업조직에 관한 문제를 더 이상 국내적 차원에 국한시켜서는 안 되며 국제적 시각에서 다루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경영활동의 비교문화적인 관점에서 우리나라 기업들이 보다 한국적인 풍토에 적합한 경영관리방식을 개발해 나가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외국의 이질적 문화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하기 위한 방안들을 모색해 보려는 데 그 목표를 두었다.
40 2학기 인사조직전공 조직행위론세미나 본 과목은 조직행위 분야의 다양한 주제들에 대한 연구논문들을 읽고 이해하는데 목적을 둔다.  
41 2학기 인사조직전공 보상관리 인적자원관리의 핵심 분야인 보상관리의 이론 및 연구논문에 대해 학습한다. 학습 주제는 임금관리, 복리후생 등이다.
42 2학기 인사조직전공 인간관계연구 인간관계에 관련된 이론과 연구들을 학습하는데 주요 목적을 둔다. 핵심 주제는 자아인식, 자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설득, 팀빌딩, 네트워킹 등이다.
43 2학기 인사조직전공 조직이론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조직개발의 이론과 기법을 정리하고 국내외 우수 기업의 조직개발 성공사례를 고찰
44 2학기 인사조직전공 이문화연구 본 과목은 이문화 분야의 다양한 주제들에 대한 연구논문들을 읽고 이해하는데 목적을 둔다. 
45 1학기 재무관리전공 투자론 본 교과목은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포트폴리오이론, 투자의사결정 및 자산가격결정모형에 대한 심충적 분석방법을 제시한다. 본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에게는 위와 관련된 이론적 배경 및 계량적 분석방법을 숙지해야 하며, 파생금융상품, 포트폴리오 성과평가 및 시장미시구조 등과 같은 관련 주제들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계량적 분석도 요구된다.
46 1학기 재무관리전공 재무관리세미나 금융시장의 통합이 가속화되는 환경 속에서 보다 효율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전통적 투자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며 금융의 세계화 속에서 다양한 금융상품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위험관리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47 1학기 재무관리전공 금융공학 금융 자산 및 금융파생상품을 설계하고 가치를 평가하며, 금융기관의 위험을 관리하는 등 제반 금융 문제를 수학적 방법을 동원하여 살펴본다.
48 1학기 재무관리전공 위험관리론 금융업의 본질과 위험, 금융환경의 변화와 위험관리의중요성, 위험의측정과 관리기법, 위험관리 사례연구 등을 먼저 개관하고 ALM, VAR, 신용위험관리,환위험 관리까지 네 주제로 나눠 각 주제의 상세 이론을 체계적으로 밝힌 위험관리 전반에 관하여 학습한다.
49 1학기 재무관리전공 계량재무론 계량재무의 기초적인 수단들을 익히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회귀분석 정도의 기초 통계학 지식으로 이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정밀한 이론의 소개보다는 흔히 사용하는 통계방법에 친숙해지도록 하는 데 비중을 두고 있어, 직접 실습해 볼 수 있도록 유도한다.
50 1학기 재무관리전공 채권분석 채권투자를 위한 기초개념과 채권가격 및 수익률이 어떻게 결정되는가를 살펴보고, 채권투자의 소극적 투자전략과 적극적 투자전략을 살펴본다.
51 1학기 재무관리전공 지역산업과재무분석 본 강의는 지역산업의 이해와 더불어 지역 내 기업체들의 재무적 특성을 분석함에 목적이 있다. 수업의 전반부는 지역산업의 구조를 살펴보고 이들의 가치사슬이 어떻게 상호 연계되어 있는지를 분석한다. 그리고 후반부는 지역 내 기업체들의 재무재표를 이용하여 이들의 자본구조, 경영위험 및 재무위험 등을 분석할 것이다.
52 2학기 재무관리전공 경영분석연구 기업의 전반적인 상황을 파악하여 미래 현금흐름을 예측하고, 불확실한 미래환경하에서 위험을 최소화하고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경영방안을 마련하고 전략적인 의사결정기준 수립을 위해 재무비율분석 및 종합지표분석 등을 공부한다.
53 2학기 재무관리전공 국제재무관리 글로벌 시대에 있어 기업재무담당자가 갖추어야할 기본지식의 습득과 더불어, 지식기반사회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기술혁신이 기업의 재무구조 및 각종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54 2학기 재무관리전공 포트폴리오관리론 투자자가 원하는 증권 또는 포트폴리오를 선택하고 여건의 변동에 따라 이미 선택된 포트폴리오의 구성을 수정하는 과정으로 포트폴리오선택에 필요한 모든 의사결정과 활동을 포함한 내용을 공부한다.
55 2학기 재무관리전공 기업재무론 기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투자안을 개발하고 투자안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며 기업을 운영하는 필요한 자금을 지급회수하는 일련의 재무의사결정을 다룬다.
56 2학기 재무관리전공 자본시장론 자본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주요 금융투자상품인 증권과 파생상품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러한 금융투자상품이 거래되는 제도적인 틀과 투자분석을 위한 기초적인 지식을 소개한다.
57 2학기 재무관리전공 파생증권론 파생금융상품의 거래구조와 가격결정이론에 대하여 학습하고, 파생금웅상픔을 이용한 헤징 및 금융위험관리 기법을 소개한다.
58 2학기 재무관리전공 금융기관론 금융기관론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59 2학기 재무관리전공 시장미시구조론 본 강의는 자본시장의 미시구조를 분석함에 그 목적이 있다.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 다양한 금융상품이 거래되는 시장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보다 효율적인 시장설계를 위해 요구되는 연구방법들을 학습한다.
60 1학기 생산관리전공 공급사슬관리론 공급체인관리의 정의 및 수/배송, 생산, 구매의 역할 및 전략을 살펴본다.
61 1학기 생산관리전공 로지스틱스세미나 수/배송, 생산, 구매의 전략적, 전술적인 목적 설정과 그 달성 방안 등을 Case Study
62 1학기 생산관리전공 생산관리특수논제 서비스 설비 및 생산관리에 흥미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제사례를 통해 생산관리 및 서비스산업에 대하여 토론
63 1학기 생산관리전공 품질경영론 샘플링 검사 및 관리도에 의한 통계적 기법을 중심으로 한 통계적 품질 관리 와 기업전반의 관점에서 종합적 품질 관리를 연구
64 1학기 생산관리전공 확률모형론 생산과 관련한 확률이론과 다양한 기법 및 tool을 소개.
65 1학기 생산관리전공 생산계획및재고관리 생산계획에 관련된 여러 가지 기본적인 문제들에 대한 이해 및  재고시스템의 구성요소 분석, 생산계획과 제품의 수요와의 상호유기적인 관계를 연구
66 1학기 생산관리전공 공급사슬관리과학 공급사슬과 관련한 수리적 이론과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기법 및 tool을 소개.
67 2학기 생산관리전공 생산관리연구 경영학 각론의 일부로서 생산 시스템에 대한 구성의 이해 및 그 운용에 대한 기법들의 학습과 실제 적응력을 배양한다.
68 2학기 생산관리전공 정보기술과공급사슬관리 정보기술과 관련된 소프트웨어의 개발 방법, 데이터 모델링, 데이터베이스 등과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기법 및 tool을 소개.
69 2학기 생산관리전공 로지스틱스관리론 구매 및 조달 프로세스, 관리의 가치창출과정, 공급관리 리더쉽 및 환경 등을 연구
70 2학기 생산관리전공 생산전략론 생산 활동에 수반하는 주요 의사결정과제의 전략에 대해 분석
71 2학기 생산관리전공 서비스운영관리론 서비스 관리에 흥미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제사례를 통해 기획기법, 설비건축, 스케쥴링 문제에 대하여 집중 토론한다.
72 2학기 생산관리전공 수리계획법 서비스 설비 및 생산의 기획, 스케쥴링 문제에 대하여 이론을 학습한다.
73 2학기 생산관리전공 국제생산관리 국제적인 공급체인의 운영 및 전략을 살펴본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1/06/11 09:2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