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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경영학 전공의 세부 영역은 생산관리, 마케팅관리, 재무관리, 인사·조직관리 등 4개 분야로 구분된다.

(생산관리)
직접 관련 과목은 생산관리와 품질경영을 들 수 있다.
생산관리는 제품의 설계에서 완제품이 나오기까지의 전 생산체계의 운용에 대한 이해와 각 생산단계에서의 효율성 제고에 초점이 맞추어진다. 품질경영은 제품의 불량률을 최소화하기 위한 관리기법, 관리도, 샘플링 검사, TQC 등을 이해하는 것이 핵심 내용이 된다.

(마케팅관리)
유통경영론, 마케팅관리, 마케팅조사종합설계, 글로벌마케팅 및 소비자행동종합설계 등이 이 영역에 속한다.
유통은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장소적 분리를 연결시켜주는 것이고, 마케팅은 단순히 판매란 관점을 넘어서 수요의 발견과 제품의 홍보뿐만 아니라 고객 욕구의 창출까지를 포함한다. 마케팅조사론은 사용자 입장에서 마케팅 자료의 수집, 분석, 해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글로벌마케팅은 마케팅과 관련된 관리, 조사 등이 국경을 초월할 때 야기되는 제 문제를 다룬다. 소비자행동론은 기업에서 행해지는 대부분의 의사결정의 기본이 된다. 소비자 행위를 관찰·이해하기 위해서는 심리학, 사회학, 문화인류학 등 다양한 배경이 필요하다. 이런 인접 학문의 도움을 받아 소비자 행동과 마케팅, 소비자 행동 모델 및 의사결정과정에 대하여 학습한다.

(인사·조직관리)
조직관리, 인적자원관리, 노사관계론, 인간관계와커뮤니케이션 등의 교과목으로 구성된다.
경영학의 접근 방법을 크게 둘로 나누면 하나는 계량적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인간적 또는 행위적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인사·조직 관리는 후자에 대표되는 경영학 영역이다. 조직관리는 조직을 하나의 유기체로 볼 때, 집단 간의 행동과 갈등, 작업집단 개발, 업적 평가와 보상제도 등을 학습한다. 인적자원관리는 물적 요소는 한계생산이 체감하는데 비하여 인적 요소는 지식수준의 향상이나 능력개발에 따라 한계수익이 체증한다는 데 근거하여 인적자원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다. 이런 관점에서 본 과목은 인적자원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채용, 교육훈련, 배치, 전환, 평가·보상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노사관계는 경영성과 배분, 근무조건 등 근로자의 근로여건에 대하여 근로자와는 주로 대립적 관계에 있는 사용자와의 관계에 대하여 학습한다. 끝으로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은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전문지식뿐만 아니라 개인 대 개인의 원만한 대인관계는 근로자의 사회적 성공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내용을 학습한다.

(재무관리)
기업의 물적 생산 요소와 관련되는 분야로서 재무관리, 투자론, 경영분석, 파생상품론, 증권시장론 등이 이 영역에 속한다.
재무관리는 기업 재무에 국한한다면, 이의 목적은 기업 가치의 극대화에 있다. 즉 투자결정, 자본조달결정 및 배당결정 등이 어떻게 기업의 가치(주주 부의 극대화)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투자론은 개별 투자가의 입장에서 금융 자산의 평가기법과 투자성과의 측정 그리고 이들 자산이 거래되는 자본시장에 관한 여러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경영분석은 종합영역에서 주요 학습내용을 제시하고자 한다.

(종합영역)
기업을 하나의 유기체로 간주하고 이를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분야는 경영정보시스템, 계량경영분석, 경영전략 및 경영분석, 공급사슬관리, 인터넷비즈니스전략 등이다.
경영정보시스템은 경영정보 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이의 전략적 활용을 통한 경쟁력 확보에 대한 종합적 사고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경영학의 접근 방법 중의 하나인 계량경영분석은 엑셀의 활용능력 함양에서부터 수리적인 기초를 전제로 하는 계량적 모형의 제시와 의사 결정자로서의 기초적인 능력인 의사결정변수 결정, 제약조건, 불확실성이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중요 경영 지표간의 구조적 영향 관계를 찾아내는 능력배양이 학습의 주요 목표가 된다. 경영전략은 기업 경영의 여러 이론들을 종합적 관점에서 체계화하여 실제 경영 상황에서의 적용을 시도한다. 경영전략에 관한 이론 및 사례분석을 통해 기업 경영의 응용력을 배양하는 것이 본 과목의 주요 목적이다. 경영분석은 경영의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취약한 곳이나 이상점을 발견하여 이를 미리 예방하고 경영계획을 수립하는 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경영진단이 주요 내용이다.“기업의 성과는 정확한 측정을 전제로 한다”는 명제에 근거하고 있다. 이런 종합적 과목을 제대로 이해하고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경영학의 기초영역과 핵심영역 - 생산, 마케팅, 인사·조직 및 재무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